고객관리 대장
* 고객관리와 거래처원장의 차이점
고객관리는 거래처원장과 비슷하며 매입(입고)거래를 기록할 수 없는 매출장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고객관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거래처원장과 다르게 사용된다.
* 장부그룹에 관계없이 작동한다.
경리장부인 입출금장부와 거래처원장은 장부그룹을 바꾸면 사용회사를 비롯하여 완전히 다른 내용을 보여주지만, 고객관리는 어떤 장부그룹을 사용시에도 같은 내용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해가 바뀌어 새 장부그룹을 만들 때도 그전의 거래내역을 그대로 유지해야할 고객과의 거래내역은 고객관리에 입력하는 것이 편리하다.
* 고객관리의 품목대장은 현장부 그룹의 품목대장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만일 A장부그룹을 사용하다 B장부그룹으로 바꾸었다면, 고객관리에서 사용하던 품목대장도 B그룹의 품목대장을 사용하게 된다.
이것은 편리할 수도 있지만, 두개의 장부그룹이 다른 품목대장을 사용할 때는 오류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 매입(입고), 반출의 거래는 기록할 수 없다.
고객관리는 매출처 위주이므로 매입(입고)와 반출 거래를 기록할 수 없다.
매입거래를 기록하려면 거래처원장을 사용해야 한다.
* 고객관리에서는 재고계산을 하지 않는다.
고객관리에서 출고, 반입 거래를 기록해도 품목대장의 재고는 변동하지 않는다.
재고수량이 변동하는 시점은 하루의 입력이 모두 끝난뒤, 화면 하단의 [일마감결산] 단추를 통해서 경리장부로 집계내용을 보낼 때에 계산을 한다.
그러므로 일과중 고객관리에서만 출고내역을 기록할때는 품목대장에서 보이는 재고는 틀릴 수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경우 소매매출에서 상품이 없는데 판매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것이다.)
* 기록된 거래내역은 집계하여 등록된 하나의 거래처원장과 현금출납부, 카드매출장에 집계결과를 보낼 수 있다.
예를들어 금일 고객관리에서 100명의 고객에게 120건의 거래가 있었다면 세부내역은 모두 각 고객장부에 기록되고 [일마감결산]을 통하여 거래처원장과 연결하면 지정한 거래처장부(소매매출장)에 1건의 매출자료로 120건의 모든 자료가 품목별로 집계되어 수량과 금액을 계산하고, 결제내역은 지정한 현금출납부와 카드매출장에 나뉘어 자동 입력된다.
◎ 고객관리 대장

● 오늘 거래내역 / 일일 거래내역 /기간 거래내역

[일마감 결산처리] : 입력된 일일매출 및 수금내역을 집계하여 거래처원장과 입출금장부로 이 내용을 이기한다. 하루 동안 다수의 고객에 대한 내용도 거래처원장에 집계내역을 복사할 때는 한 거래로 집계하여 복사한다.
이 [일마감 결산처리]는 설명할 내용이 많으므로 아래쪽에서 별도로 설명한다.

● 고객별 거래내역

좌측상단 트리에서 [고객별 거래내역]을 선택하면 아래쪽은 등록된 고객리스트가 나타나서, 고객을 선택하면 우측은 해당 고객의 거래내역을 보여주게 된다.
이곳의 [고객찾기]는 기본적으로 이름순으로 정렬되어 있지만 이름의 첫글자가 기억나지 않는다면 와일드카드(?)를 사용하여 글자포함 찾기로 검색할 수도 있다.

고객찾기에서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면 고객명/회사명에 포함된 문자열을 검색할 수 있다.
"?" 표가 없으면 고객명 첫 글자부터 찾아간다.
검색후 다시 전체자료를 보려면 검색 옆의 버튼을 누른다.
● 고객관리대장 (고객의 검색)

좌측트리에서 마지막 [정렬 및 검색]을 선택하면 우측은 등록된 고객리스트가 나타나며 트리 하단은 우측 고객들의 정렬순서를 지정한다.

[①고객명순~⑤지역별고객]

: 등록된 고객을 순서대로 정렬시키고 찾기를 통하여 고객을 검색할수 있도록 한다.

[⑥거래잔액순]

: 고객의 거래내역에서 외상잔액이 많은 고객순으로 정렬을 하여, 외상고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⑦선택명단]

: 다른 탭(Tab)에서 마우스나 키보드의 스페이스바를 이용하여 마크표시()를 한 고객들은 이 탭에서는 모아서 보여진다.  화면좌측 하단 [전체선택]을 이용해 모든 고객을 선택한 경우 모든 고객이 여기에 들어온다.  선택명단 탭에서는 선택고객에 대해 라벨을 출력할 수 있다.

[⑧거래일자순]

: 최종 거래가 일어난 고객들 순으로 정렬한다.  최근에 거래를 했는데 이름이나 상호가 기억나지 않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고객리스트 메뉴’창 아래의 버튼들에 대한 설명

[번호로 고객찾기] : 고객등록시 입력했던 연락처(전화번호,이메일..등)의 번호로 고객을 검색한다.

[선택고객 거래내역] : 선택막대가 위치한 고객의 거래정보 화면을 연다.  키보드의 Enter 키와 동일하게 작동하며 마우스의 더블클릭도 같은 작동을 한다.

[자료선택] : 고객명 앞에 마크표시()를 한다.  마우스로 고객명 앞의 빈자리에서 클릭하거나, 선택바가 있는 상태에서 스페이스키(Space Bar)를 눌러도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고객명단인쇄] : 현재 화면에 나타난 명단을 인쇄한다. 
명단인쇄는 주소를 포함한 상세명단과, 수첩용 미니명단을 다양한 정렬순서로 출력할 수 있다.

[전체선택] : 현재 화면상에 표시되는 모든 고객명 앞에 마크표시()를 한다. 
마크표시된 자료는 (7)번 [선택명단]탭에서 라벨작업을 할 수 있다. 
전체선택을 하고나면 이 표시는 다시 [선택취소]로 바뀌어서 다시 한번 누르면 전체 마크된 자료를 해제할 수 있다.

● 고객등록

[등록번호(고객번호)]

: 필요한 경우 고객의 등록번호를 입력할 수 있다. 
주민등록번호 또는 고객관리에 필요한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체계의 고유번호도 좋다. 
총 영문16자리(한글8자)의 문자,숫자를 입력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고객관리에서의 [등록번호]는 고유한 번호를 체크하지는 않으므로 같은 번호가 두개 입력될 수 있다.

[고객분류]

: 필요한 경우 고객분류 번호를 지정할 수 있다.  이때 이 고객분류는 미리 등록한 번호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다.
(메뉴의 [고객관리]-[고객관리 분류]에서 설정)  0번은 고객분류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넘어 간다.

[등록일자]

: 고객등록일로 기본적으로 오늘 날짜가 나타난다. 키보드로 수정할 수 있다.

[고객명]

: 가장 중요한 항목인 고객명을 입력한다. 
고객명은 영문 25Byte(한글12자)까지  가능하지만, 일부 화면이나 보고서에서는 화면,용지의 제약으로 일부분만 보일 수도 있다.

[회사부서]

: 이 항목은 사용자정의 항목으로, 기본적으로는 ‘회사부서’로 사용되지만 [고객관리]-[고객환경설정]에서 다른 이름으로 지정해 두면 지정한 이름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회사부서’ 대신 ‘근무처’로 등록해 두면 항목명이 ‘근무처’로 화면에 보이게 된다.  총 39Byte을 기록할 수 있지만 일부 화면과 보고서에서는 일부분만 보일 수 있다.

[동찾기]

: 고객관리에서 주소는 거래처원장에서 보다 중요하게 취급된다. 
동찾기에서 고객의 읍/면/리/동의 이름만 넣으면 해당 주소를 쉽게 찾아내고, 우편번호와 주소의 앞부분까지 주소 란에 자동 입력된다.  직접 자기 동네의 읍.면.동.리의 이름을 넣어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특기사항/참고사항]

: 필요한 경우에만 입력한다.  고객에 대해 추가적인 내용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연락처]

: 연락처는 별도의 조그만 리스트창을 가지고 한 고객에 대해 무한대의 연락처를 입력할 수 있다. 
그러나 연락처의 유형은 미리 [고객관리]-[고객 환경설정]에서 지정한 번호유형에 한정된다.
연락처의 추가는 화면 오른쪽 별도의 버튼을 이용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연락처 부분을 클릭하여 [번호추가]버튼을 눌러 연락처를 추가할 수 있다. 
전화번호를 수정할 때는 더블클릭으로 수정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하여 삭제할 수도 있다.  거래처원장에서의 세부품목의 추가,수정 방법과 동일한다.
● 거래내역 수정, 삭제
각 고객에 대한 거래내역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거래내역에 마우스 더블클릭이나 Enter키로 수정창을 불러 모든 내역을 수정할 수 있다.
또 거래내역을 삭제할 때는 해당 거래내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자료삭제]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Delete키를 이용한다.
그러나 [일마감결산]이 끝난 뒤에 수정 또는 삭제한 거래내역의 변경에 대한 정보는 경리장부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필요한 경우, 경리장부에 자동 기록된 일마감결산내역을 삭제한뒤, 다시 [일마감결산]을 하여야 한다.

※고객관리 관련 도움말

일마감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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