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용약관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이용자가 (주)아이퀘스트(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얼마’ 및 ‘얼마’ 관련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주)아이퀘스트와 이용자 사이의 권리, 의무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는 전자금융거래법 및 관계법령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1. ‘얼마 서비스’
본 약관에 따른 서비스의 기본 명칭을 의미합니다.

2. 회원
본 약관에 따라 회사에 개인정보와 사업자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개인 또는 법인사업자로서, 개인과 회사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3. 이용자
회원으로 가입 후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매,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4. 서비스
“서비스” 란 “회사”가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의 경영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회원”에게 업무용 스마트폰 App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5. 부가서비스
해당 약관에 동의한 이후, 계약자가 별도 선택을 통해 추가하는 각종 유무료 서비스{ ㈜아이퀘스트 또는 제3자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회원”이 본 서비스에 접속하여 약관의 내용에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합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화면을 통해 바로 약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3. “회원”은, 본 약관이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제공되는 약관이라는 특수적 성격을 가지며 이에 따라, “회사” 혹은 “회사 직원”이 직접 “회원”에게 약관 내용을 설명해줄 수 없는 구조이며, 그러한 설명을 필요로 하는 약관도 아니라는 점을 확인합니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원”은 ‘회사”가 본 조 제2항 요건을 충족시켰고, “회원”이 해당 약관의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고 동의하였음을 확인합니다.


제 4 조 (약관의 변경)

1. “회사”는 새로운 “서비스”의 적용, 보안체계의 향상 및 유지, 정부 등 공공기관에 의한 시정명령 이행, 기타 “회사”의 필요에 의하여 약관을 변경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관계법령을 위반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개정 약관의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공지사항에 게시하는 방법으로 “회원”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약관 적용 30일 전부터 적용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신속히 개정 약관을 적용하여야 할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7일 이상의 기간 동안 공지한 후 개정 약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별도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약관 개정에 대한 동의의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4.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이 개정되는 경우, 본조 2항에 따른 공지 외에 일정기간 “서비스” 내 공지사항, 이메일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5. “회원”이 개정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사” 또는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5 조 (약관의 해석)

1. “회사”는 개별 서비스 및 유료 구매 등 서비스 정책에 대하여 별도의 이용약관 및 정책을 둘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상충할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약관 및 서비스 정책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2.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이나 약관의 해석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6 조 (서비스의 내용)

1. 서비스는 회사가 운용하는 인터넷 상의 서비스로 스마트폰 App을 기반으로 제공되며, 정보통신망(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 서비스)을 통해서만 제공합니다.

2. 서비스는 특정 스마트폰 운영체제 버전을 기준으로 제공되며 운영체제와 버전은 기술 상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준 외의 스마트폰 운영체제나 버전에서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체가 구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기술적 정책적 판단에 의해 언제든지 서비스를 수정(신규 기능과 절차의 추가, 기존 기능과 절차의 변경과 삭제를 포함하되, 이에 한하지 않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서비스의 중요한 수정이라고 판단할 경우, 서비스 메인 화면에 수정 내역을 게시함으로써 고객에게 공지할 수 있습니다.

4. 서비스의 수정은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이용자는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능과 절차에 대해 언제라도 회사에 제안하거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으나, 회사는 이용자들의 해당 기능 개발 요청 빈도, 개발의 가능성, 방향성, 그리고 적합성 등을 기준으로 개발여부를 재량으로 판단합니다.

6.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좌통합관리: 전 은행 계좌통합조회, 전일자 거래내역 통계
 -카드통합관리: 전 카드사 카드통합조회, 전일자 거래내역 통계
 -증빙관리: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 관리, 카드매출관리, 각종 증빙내역 관리 등
 -거래처 외상관리, 직원급여계산, 4대보험 신고, 전자문서발행 서비스, 예상세액계산
 -간편 이체
 -각종 맞춤서비스
 -보고서 생성 및 알림 서비스 등


제 7 조 (이용계약의 성립, 이용신청 및 승낙)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이용신청을 할 경우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회사”는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하거나 승낙한 이후에도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관련 설비 용량이 부족한 경우
(2)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 사용 등 이용자 등록 시 허위로 신청하는 경우
(3) 이용자 등록 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하여 신청하는 경우
(4) 14세 미만(유료서비스는 만20세 미만 포함)이 법정대리인(부모 등)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5)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6) 서비스 이용목적 또는 이용행위가 법령에 위반되거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7) 악성프로그램, 버그 이용, 시스템 취약점을 악용하는 등 부정한 방법을 서비스에 사용한 경우
(8)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사”가 승낙한 경우는 예외로 함
(9)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만족되지 않았을 경우


제 8 조 (회원 정보의 수집 및 분석)

1. “회사”는 이용계약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의 동의를 받은 후 “회원”으로부터 필요한 개인정보 또는 거래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정보 수집을 위하여 위 제1항과 같이 “회원”의 동의를 받는 경우, “회사”는 수집하는 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사항을 개인정보처리방침으로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의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회원”에게 혜택 정보 및 최적화된 맞춤형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이용요금)

1.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따른 “이용요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요금 정책은 서비스 페이지 등을 통해 별도 고지합니다. 본 약관이 정한 서비스 외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에게 별도 또는 추가적인 가입절차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원”이 추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각 서비스 별로 추가되는 이용약관이 본 약관보다 우선 적용됩니다.

2. “회사”는 수수료 정책을 변경할 경우 시행일 1개월 전까지 “회원”에게 “서비스” 내 공지사항, 이메일 등을 통해 통지하기로 합니다.

3. “회사”가 전항의 통지를 할 경우 “회원이 약관의 변경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약관 변경에 관한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변경 예정일 전 영업일까지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라는 취지의 내용을 통지해야 합니다.

4. “회원”이 본조 2항의 통지를 받은 날부터 변경되는 약관의 시행일 전 영업일까지 계약해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회원”이 이를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제 10 조 (이용요금의 청구 및 납입방법)

1. 회사에서 구매한 서비스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카드결제, 실시간 계좌이체, CMS 자동출금, 무통장 입금으로 가능합니다.

2. 이용자는 카드결제, 실시간 계좌이체 등으로 포인트를 충전할 수 있으며, 충전된 포인트를 사용해 서비스 내 유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경우 회사는 포인트를 충전한 금액을 환불하지 않습니다.


제 11 조 (서비스 중지 및 해지)

1. “얼마 서비스”는 본 서비스 내 해지 메뉴를 통해 해지할 수 있으며, 이미 결제된 금액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2. 사용중지 후 재이용을 원할 경우 이용요금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사전 통보 없이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사업자등록이 휴·폐업된 경우
(2) 고객이 1개월 이상 서비스에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3) “이용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1개월이 경과한 경우
(4) 수수료 출금계좌가 해지되거나 거래 중지 된 경우
(5)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6) 수수료 출금 계좌에 가압류, 가처분 등 보전처분이 이루어진 경우
(7)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된다고 “회사”가 판단한 경우

4. “회사”는 “회원”에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보 후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현행법 위반 및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서비스” 이용 해지를 요청한 경우
(2) “회원”이 본 약관상의 의무를 지속적으로 위반한 경우
(3) 타인의 명의 또는 인적 사항을 도용한 경우
(4)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기타 관계법령을 위반한 경우

5. “회사”는 제11조제3항 각 호에 명시된 “서비스” 중지 사유에 대하여 상당한 기간을 정하여 “회원”에게 시정의 기회를 부여하며, “회원”이 그 시정 기간 내에 시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 “서비스”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금융기관과 관련되는 거래는 해당 금융기관의 정책 및 사정에 따라 예고 없이 변경되거나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버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노후 및 고장에 의한 교체, 통신망 두절 또는 기타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 또는 공지함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 13 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 설비를 항상 운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 보수하며, 설비에 장애나 오류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3.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한 것으로 인정될 경우 또는 스스로 오류가 있음을 확인한 때에는 신속히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내 공지사항, 이메일, 전화 등의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제 14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본 약관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회사”의 정상적인 업무 수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회사”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정보에 변경사항이 발생한 경우 즉시 통보해야 합니다.

3.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정보의 등록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 등록
(2) 타인의 정보 도용
(3) “회사”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4) “회사” 또는 제3자의 명예 훼손 및 업무방해
(5) 음란한 문자, 음향, 화상, 영상,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의 공개 또는 게시
(6)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 목적의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전달 이용
(7) 기타 불법하고 부당한 행위

5. “회사”는 “회원”이 본조 각 항의 의무를 위반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그 게시물에 대하여 수정 또는 삭제할 권한을 갖습니다.


제 15 조 (손해배상)

1. “회사” 또는 “회원”은 어느 일방이 본 약관에서 정한 의무를 위반함에 따라 상대방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귀책당사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본 약관에서 정한 의무 위반 등으로 인하여 제3자와의 사이에 분쟁 발생 시 귀책사유가 있는 일방 당사자는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상대방을 면책시키고, 그로 인한 상대방의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무료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유료서비스에 대해서는 서비스별 이용약관 또는 해당 서비스에 관한 조항에 규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 16 조 (면책사항)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해 발생된 피해에 대해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으면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않습니다.

(1) 전시, 사변 등 국가비상사태, 천재지변,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제공 중단, 전력공급 중단, 해커의 침입, 기타 이와 유사한 사정으로 인한 시스템의 작동불능 등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통신기기 및 회선의 장애 또는 기타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한 “회사”의 전산시스템 장애 등으로 업무처리가 지연되거나 거래가 안 된 경우
(3) “회사”가 통상적인 업무처리 절차에 의거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 의무를 다한 경우
(4) “회사”가 “회원”의 거래지시 내용대로 금융 업무를 처리한 경우
(5) “회원”의 착오 또는 오류 신청에 따른 업무처리의 경우
(6) “회원”이 “서비스” 접근수단을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7) 기타 “회원”의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제 17 조 (소유권 등)

1.본 약관을 통해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에 대한 사용권만을 부여합니다.

2.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영리 목적으로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게시물, 자료에 관한 권리와 책임은 이를 게재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게재한 게시물, 자료에 대하여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가지며, “회사”는 게재한 “회원”의 동의 없이 이를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18 조 (분쟁해결 및 관할 법원)

1.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서울중앙지방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지정조치 합니다.


제 19 조 (기타)

1.본 약관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상호 합의하여 따로 정할 수 있으며, 필요시 별도의 추가 약정서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회사”와 “회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본 약관에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본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합니다.

3.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얼마 서비스에 가입한 “회원”은 (주)아이퀘스트가 운영하는 아이퀘스트 홈페이지(www.iquest.co.kr) 에 동시 가입되며, 서비스 이용시 하나의 통합 ID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칙

(공고일) 본 약관은 2024년 03월 26일.
(시행일) 본 약관은 2024년 04월 01일부터 시행됩니다.

* 이 약관은 이 약관이 제정되기 전에 가입한 회원에게도 적용됩니다.
*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주)아이퀘스트 ’개인정보보호방침’ 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