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부그룹 관리
장부그룹은 현금통장장부, 거래처원장, 어음장, 품목관리대장‥등 '얼마에요'의 모든 장부와 기능을 대표하는 이름이다.
예를들어 '얼마에요'를 사용해 여러 회사의 장부를 관리하고 싶을 때, 장부그룹을 관리하고자 하는 회사만큼 만들어 한 회사에 하나의 장부그룹을 지정하면 된다. 또 한 회사에서 사용할 때에도 1년마다 새장부로 이월하고자 할 때 새로운 장부그룹으로 이월시켜 사용하면 완전히 새장부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
알아 두세요!
고객관리, 인사관리, 자산관리는 장부그룹에 포함되지 않고 모든 장부그룹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장부그룹을 바꾸어도 위 세가지 기능과 입력한 데이터은 동일하다.
또한 [고객관리]는 특정 장부그룹과 연동하여 사용되므로 새해가 되어 장부그룹을 바꾸어 사용하면 메뉴의
[고객관리]-[고객환경설정]에 들어가 [연결 장부그룹번호]를 새해의 장부그룹과 맞추어 주어야 한다.
● 항목별 설명

[장부그룹 열기]

: 장부그룹 리스트에서 현재 선택한 그룹으로 이동하여 사용할 준비를 한다.

[장부그룹 추가]

: 새로운 장부그룹을 만든다. 완전히 새로운 회사를 등록할 수도 있고, 현재 사용중인 장부그룹의 장부명, 거래처, 최종잔액, 품목대장 등의 내용과 최종잔액,재고만을 가져와 이월하여 사용하는 그룹을 만들 수도 있다. -> [장부그룹추가] 참조

[장부그룹 삭제]

: 장부그룹 리스트에서 현재 선택한 장부그룹을 삭제하고, 하드디스크 상에서도 완전히 삭제한다. 단, 현재 사용중인 장부그룹은 삭제하지 못하므로 삭제하려면 일단 다른 장부그룹으로 이동한뒤, 다시 이 장부그룹관리 화면에 들어와 삭제해야 한다. (경리에서는 과거의 기록을 삭제하는 일은 거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란다.)

[장부그룹 편집]

: 장부그룹명을 변경한다. (일단 장부그룹을 만들면 관련파일이 모두 생성되기 때문에 '장부그룹번호'는 변경할 수 없다)
또 다른 장부그룹에서 입력한 특정기간의 거래내역을 현 장부그룹으로 복사,병합할 수 있다.
단, 병합/복사작업은 가져올 장부그룹과 복사할 그룹의 장부,거래처,계정과목의 번호와 품목코드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작업한다. -> [장부그룹 편집] 참조

[연결 재무제표]

: 장부그룹리스트에서 현재 선택한 그룹을 '연결재무제표'그룹에 포함시킨다. 선택하면 현재 리스트상에 선택된 장부그룹 번호 옆에 연결아이콘( )이 생기게 되며, 얼마에요X2 메뉴의 [재무제표]에서 맨 아래의 [연결재무제표]는 이 연결아이콘이 있는 장부그룹의 데이터들들 합산하여 보고한다.

<연결 재무제표란?>

'연결 재무제표'는 여러개의 장부그룹의 내용을 합산하여 하나의 보고서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예를들어 대리점이 여러개 있을 경우 대리점 별로 그룹번호를 정하여 사용하다 전대리점의 재무제표를 합하여 한장의 보고서로 만들 수 있다. 두개 이상의 그룹에 [연결]표시를 하고 나면 메뉴의 [재무제표]의 맨 아래에 [연결 재무제표]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기게 된다. 이 보고서들은 연결표시된 거래내역들을 모두 합산하여 보여주게 된다.
==> [연결재무제표] 참조

관련 도움말

장부관리대장 장부그룹추가 | 장부그룹편집
인터넷에서 [장부그룹]을 검색어로 한 문답 페이지로 이동합니다.